생명과학정보과 이창로 교수 연구팀, 국제 저명 학술지에 논문 게재

  • 작성일2022.09.21
  • 수정일2022.09.21
  • 작성자 김*현
  • 조회수1625
생명과학정보과 이창로 교수 연구팀, 국제 저명 학술지에 논문 게재 첨부 이미지

명지대학교(총장 유병진) 생명과학정보과 이창로 교수 연구팀이 830() 국제 저명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했다.

 

이창로 교수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세균의 세포벽 분해효소인 카복시펩티데이즈(carboxypeptidase)가 임상적으로 중요한 항생제인 베타-락탐과 반코마이신의 내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했다.

 

해당 연구 성과는 “Divergent Effects of Peptidoglycan Carboxypeptidase DacA on Intrinsic beta-Lactam and Vancomycin Resistance”라는 제목으로 미생물 과학 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인 ‘Microbiology Spectrum’(IF=9.043)에 게재됐다.

 

연구에 따르면, 카복시펩티데이즈가 베타-락탐과 반코마이신에 서로 반대 방향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카복시펩티데이즈는 반코마이신과 결합하지만, 세포벽 합성을 저해하지 않는 미끼(decoy) 물질인 D-Ala-D-Ala의 양을 조절함으로써 반코마이신의 내성에 영향을 미치고, 베타-락탐의 경우 세포벽 합성에 관여하는 PBP 단백질의 기능을 조절함으로써 내성에 영향을 미친다.

 

세포벽 생합성 과정은 베타-락탐, 반코마이신 같은 중요한 항생제의 타겟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그 기능을 규명한 카복시펩티데이즈는 새로운 항생제 또는 항생제 보조제를 개발하기 위한 새로운 타겟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는 작년 2월 명지대학교 생명과학정보과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박시형, 최엄지 학우의 주도로 진행됐다. 박시형, 최엄지 학우는 미생물 생리학 연구를 오랫동안 수행하여 ‘Frontiers in Microbiology(IF=6.064)’ 저널에 논문을 다수 게재한 경험이 있는 인재들이다. 이들은 현재 명지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에 재직 중이다.

 

한편, 해당 연구는 한국연구재단(NRF)의 보호연구 대장균 세포벽 분해효소 중복성의 생리적 의미 규명및 한국연구재단의 박사후국내연수 항생제 내성 관련 세포벽 카복시펩티데이즈의 역할 규명’, 항생제 내성 특이적 포린과 지질단백질의 기능 규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